
1. 좋은회사는 성장하는 회사 .
2. 내가하려는게 결과에 어떤 영향이고, 그리고 해야한다면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는지를.
3. 사람이 바뀌는 법은 2가지이다. 바로 안해본걸 해보는 것 , 싫어하는 걸 다시 해보는 것.
4. 창립 멤버들이 성장하지 않는 한 그 멤버들만으로는 회사가 성장하기는 어렵다.
5. 한기용 본인은 회사를 선택할 때 나를 자기증명해가면서 해야 하는 환경인지, 내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곳인지를 먼저 확인한다. 나를 또 증명한다는 것은 너무 고단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인맥이라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영상을 보면서 계속 느끼고 있다.
6-1 . 유데미로 이적했던 이유 1 : 미션(교육은 접근성이높고 가격이 합리적이어야 한다. )이 분명했던 유데미.
6-2 . 유데미로 이적했던 이유 2 :그리고 채용을 하면 그 인원을 성공으로 이끄려고 하는 노력이 있던 유데미
7.회사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원래 있던 사람이 기득권을 유지하면서 문제가 발생. 사실 스타트업은 스테이지마다 필요한 능력은 다르다.
8. 후배들에게 하는 조언 : 뜨는 기술이 중요한게 아니라. 이 문제가 정말 중요한지, 내가 왜 이 일을 해야 되는지 이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게 뭔지 생각해보는 것.
간단하게 의미있는 메시지 위주로 정리를 해보았다. 영상을 쉬지 않고 보았다. 정말 내가 스타트업씬에 뛰어든다고 한다면 십수년을 허비하면서 겪었을 시행착오에 대해 정말 와닿는 표현과 감정으로 담백하게 인터뷰해주셨다. 유튜브가 아니었으면 어디서 이런 이야기를 접할 수 있을지 너무 귀중한 조언이었다. 또한 내가 직접 비즈니스를 겪으면서 완전히 동일한 상황을 겪지는 않겠지만, 위와 같은 조언을 감안해서 판단을 할 수 있는 준거가 될 수 있을 듯 하다.